[인포그래픽]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오해 10가지

[인포그래픽]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오해 10가지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소셜 미디어가 인터랙티브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지 10년이 훨씬 넘은 지금, 많은 것이 바뀌고 많은 트렌드가 등장하고 사라졌으며 모범 사례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그 안에는 오래되었거나 잘못 해석되었거나 명백히 잘못된 여러 가지 정보와 팁이 있으며,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여 무엇이 올바른 방법인지 정확히 알기 어려울 정도이다. 또한 소규모 비즈니스에는 적용되지 않는 전략인 경우도 많다. 더 큰 문제는 많은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가 소셜 미디어에 참여하기 위해 제공되는 모든 조언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

때문에 이러한 속설을 믿으면 부정확한 정보에 근거하여 소셜 미디어 전략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잘못된 전략은 잠재 고객과의 참여 부족, 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는 기회 놓치기,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는 활동에 시간 낭비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잘못된 상식 때문에 비즈니스 소유자가 소셜 미디어를 멀리하게 되고, 그 결과 아무것도 게시하지 않게 되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이점을 놓치게 된다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 어드바이저인 Angie Gensler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팁을 수집하여 각 팁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오해: 소셜 미디어는 무료다 ► 소셜 미디어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많은 비즈니스 소유자가 소셜 미디어를 무료 광고로 간주하여 소셜 미디어에서 비즈니스를 홍보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한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할지 결정할 때는 시간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시간당 100달러를 받는 프리랜서라면 소셜 미디어에 소비하는 시간당 100달러의 비용이 발생한다. 시간의 가치를 알고 나면 소셜 미디어 활동이 시간을 가치 있게 사용하는지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소셜 미디어 콘텐츠 클럽에 가입하거나 소셜 미디어 관리 회사에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등 전략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오해: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가입해야 한다 ► 이상적인 고객이 어울리는 곳에만 있으면 된다

5개의 서로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계정을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것은 지칠 뿐만 아니라 여러 플랫폼에 분산된 집중력으로 성과를 거두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다른 사람이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자연스럽게 나도 그 플랫폼에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또는 소셜 미디어 전문가가 모든 플랫폼에 진출해야 한다고 말하는 경우도 있다.

비즈니스에 사용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평가할 때는 이상적인 고객과 그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을 기준으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이상적인 고객의 인구 통계, 구매자 행동, 과제 및 목표를 간략하게 설명하는 상세한 구매자 페르소나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구매자 페르소나는 이상적인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비즈니스 유형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어디로 이동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해: 각 채널에 다른 콘텐츠를 게시해야 한다 ► 콘텐츠 교차 포스팅은 현명한 마케팅이다

각 채널에 다른 콘텐츠를 게시해야 한다는 생각은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에게 가장 해로운 오해 중 하나이다.
특히 여러 채널은 고사하고 하나의 채널에만 고유한 콘텐츠를 제작할 시간도 부족한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에게는 더욱 부담스러운 일이다. 소규모 비즈니스는 시간 활용에 전략적으로 임해야 하며, 비즈니스에 가장 큰 ROI를 창출할 수 있는 활동에 투자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콘텐츠 교차 포스팅은 현명한 마케팅 전략이다. 모든 플랫폼에서 활동하지 않는 고객도 콘텐츠에 노출될 수 있다. 하나의 플랫폼을 염두에 두고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한 다음 소셜 미디어 예약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다른 채널에 교차 게시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모든 플랫폼에 맞는 고유한 콘텐츠를 만들지 않고도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오해: 소셜 네트워크는 방송 채널이다 ► 소셜 네트워크는 대화형 채널이다

많은 기업이 소셜 미디어에서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방송 채널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들은 회사에 관한 모든 게시물을 연이어 작성합니다. 모든 보도 자료와 모든 제품 업데이트를 공유하고 모든 프로모션을 소진한다. 소셜 미디어는 자신이나 비즈니스에 대해 지속적으로 자랑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니다. 애플이 아니라면 팔로워들은 최신 보도 자료나 신제품 업데이트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는 콘텐츠는 나와 내 비즈니스에 관한 것이 아니라 이상적인 고객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오디언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게시물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콘텐츠를 공유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에서 참여도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커피를 마실래요, 차를 마실래요?"와 같은 간단한 질문으로 토론을 촉발하고 수백 개의 댓글을 생성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오해: 하루에 여러 번 게시해야 한다 ► 꾸준히 게시해야 한다

이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가장 널리 퍼진 오해 중 하나이다.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가 소셜 미디어에 하루에 3~5회 포스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많은 비즈니스 소유자가 이 속설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건강이나 비즈니스의 건강을 희생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에서 진정한 성과를 거두려면 하루 게시물 수에 관계없이 꾸준히 게시해야 한다. 하루에 여러 번 게시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게시 빈도를 파악해야 한다. 일주일에 몇 번만 소셜 미디어에 글을 올린다고 해도 일관성만 있다면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다.  

오해: 이미지가 완벽해야 한다 ► 이미지는 진정성 있어야 한다

많은 중소기업 소유주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나 대형 브랜드가 게시하는 것과 같이 완벽하게 만들어진 이미지를 게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은 비즈니스를 시작하기도 전에 독이 될 수 있으므로 큰 실수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목표와 이상적인 고객은 여러분과 다를 수 있으므로 마케팅 전략도 달라야 한다. 무엇보다 소셜 미디어에서 성공하기 위해 완벽주의가 실제로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의 경우 소셜 미디어에 대한 진정성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접근 방식이 고객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이미지가 완벽하거나 지나치게 세련될 필요는 없다.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는 진정성, 신뢰성, 비즈니스의 고유한 측면을 강조하여 팔로워 간의 신뢰와 충성도를 강화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저품질의 사진과 동영상을 제작해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고품질 조명, 오디오 및 비디오 도구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수천 달러를 지출할 필요는 없다. 스마트폰, 20달러짜리 링 조명, 50달러짜리 마이크, 50달러짜리 웹캠과 같은 저렴한 옵션으로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고품질의 오디오와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다.

오해: 응집력 있는 미학이 있어야 한다 ► 브랜드 표준을 준수한다

일관된 미학은 색상, 질감 및 기타 요소를 일관되게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통일된 모양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가르치는 많은 사람들은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일관된 미학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며, 이는 게시하는 모든 이미지와 그래픽이 비슷한 모양과 느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 조언을 극단적으로 받아들여 자신의 미학에 맞는 사진을 연출하기 위해 적절한 배경, 의상, 액세서리를 찾는 데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기도 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모델, 인플루언서, 잡지, 사진작가 등 일부 브랜드에 적합할 수 있지만 모든 브랜드와 비즈니스에 현실적이거나 필요한 것은 아니다.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는 게시하는 모든 사진과 그래픽이 자신의 미적 감각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보다 더 높은 ROI를 창출할 수 있는 많은 일을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소규모 비즈니스 소유자나 개인 마케터가 일관된 미학을 만들기를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것이다. 또한, 시각적 효과가 크지 않은 브랜드에는 그럴 필요가 없다. 동일한 색 구성표와 모양으로 비주얼을 만드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브랜드 표준을 준수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오해: 인물 사진과 셀카를 많이 공유해야 한다 ► 사람이 없는 이미지가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인터넷에서 셀카를 많이 찍고 공유한다는 생각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그런 사람에게 셀카를 찍고 공유하라고 하면 마음이 편할까? 소셜 미디어에서 좋은 결과를 원한다고 해서 자신의 사진만 공유할 필요는 없다. 실제로 가장 인기 있는 채널 중 일부는 사람 중심이 아닌 음식, 자연 사진, 제품 및 기타 비주얼로 가득 차 있기도 하다.

그렇다고 셀카를 공유한다고 해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니 셀카를 찍고 공유하는 것이 편하다면 마음껏 찍고 공유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와 내 브랜드가 진정성 있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을 공유하는 것이다.

오해: 예약 도구는 사후 성과를 떨어뜨린다 ► 스케줄링 도구는 시간과 정신을 절약한다 

전문가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알고리즘이 타사 도구를 사용하여 게시한 콘텐츠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잘못된 속설을 퍼뜨렸다.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예약 도구인 Buffer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소셜 플랫폼이 타사 도구를 통해 게시한 게시물에 불이익을 준다는 속설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타사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 자체적으로 게시하는 것 사이에 차이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스케줄링 도구를 사용하면 시간과 정신을 절약할 수 있다. 

오해: 결과를 얻으려면 동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 즐겁게 만드는 콘텐츠가 결과를 가져온다 

많은 비즈니스 소유자와 마케터는 틱톡과 인스타그램 릴스의 등장으로 소셜 미디어에서 성과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동영상 콘텐츠는 참여도를 높이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오디언스와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자신이 가장 편안하게 만드는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에서 성과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동영상 제작에 흥미를 느낀다면 동영상을 제작하면 된다. 그러나 동영상 제작이 자연스럽게 다가오지 않는다면, 다른 유형의 콘텐츠로도 소셜 미디어에서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글쓰기에 강점이 있다면 텍스트가 많은 캡션이나 웹 스토리를 만들어 자신만의 독특한 목소리와 관점을 보여줄 수 있다. 사진이나 그래픽 디자인에 능숙하다면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미지와 인포그래픽을 공유하면 된다. 핵심은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면 청중이 반응할 것이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장기적인 전략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소문을 내거나 게시물에 수천 개의 '좋아요'를 받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된다. 그 대신 이상적인 고객을 위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