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비는 팬데믹임에도 안정적일 것이다

올해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비는 팬데믹임에도 안정적일 것이다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0.11.09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률, 콘텐츠 및 경쟁이 증가함에 따라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브랜드의 광고비는 2020 년에 0.2% 감소
비디오 브랜드는 2020년에 예산의 57%를 디지털 광고에 지출
2021년과 2022년 무료 및 유료 TV의 매출 감소는 경기회복의 걸림돌
인도와 스페인, 2022년까지 성장 주도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 최근 발간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보고서에 따르면 제니스 사는 올해 10개 주요 시장에서 2020년에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비가 0.2%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비는 8.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총광고 시장을 전반적으로 훨씬 능가할 것이다. 

세계적인 코로나 유행과 잇따른 불황의 올해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비의 놀라운 회복력은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 콘텐츠 공급 증가, 시청자들을 위한 비디오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의 결과물이다.

집에서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에 직면하자, 소비자들은 자신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즐거움을 주기 위해 비디오 콘텐츠로 눈을 돌렸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경우 4월 TV시청시간이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고, 8월에도 여전히 11% 증가했다. 한편,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은 새로운 시청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콘텐츠를 만드는데 막대한 돈을 투자했다.

온라인 비디오 브랜드들의 광고비가 최근 전통적인 텔레비전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19년 온라인 동영상 브랜드가 광고 예산을 142% 늘린 반면, 텔레비전 브랜드들은 지출이 15% 늘었다. 영국에서는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에 의한 광고가 79% 증가한 반면, 전통적인 텔레비전에 의한 광고는 34% 증가했다. 두 시장 모두에서 텔레비전 방송사와 유료 TV 플랫폼은 새로운 경쟁에 대응하여 일시적으로 지출을 증가시켰지만, 이는 코로나19 관련 및 구조적인 수익 감소에 직면하여 지속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은 충실한 고객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예산을 늘려왔다. 각 플랫폼은 소비자들이 장기적으로 어떤 것을 약속할지 고려하는 동안 그들이 최우선임을 확실히 하기 위해 많은 돈을 쓰고 있다.

제니스 글로벌 매니지먼트 디렉터인 크리스찬 리(Christian Lee)는 "소비자들은 이제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는 방대한 양의 프로그램과 영화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비디오 브랜드는 이런 복잡성을 줄이고 소비자들에게 최소한의 소란스러움으로 개인 취향에 맞는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해야 한다. 어려운 경험을 제공하고 단순한 콘텐츠 저장소 이상의 역할을 하는 브랜드는 장기적으로 성장에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락다운으로 인해 디지털이 비디오 브랜드에 더욱 중요해졌다.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는 일반 브랜드보다 디지털 광고, 옥외 광고, 영화 제작에 더 많은 돈을 쓴다. 그들이 빈 도시와 폐쇄된 영화관에서 잃어버린 관객들을 보상하도록 강요받았기 때문에, 올해 특별한 도전을 제기해왔다. 이는 2019년 전체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지출의 53%에서 2020년 57%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지출이 더욱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비, 2022년에 2019년 최고치를 1.2% 초과

제니스는 2020년에는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비가 시장을 크게 능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2021년에는 성장하지 않고 2022년에 1.3% 성장하는 등 향후 2년간 실적이 저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은 2020년 과도한 지출을 한 뒤 예산을 조달할 여력이 줄어들 것이다. 전통적 TV 방송사는 TV 광고와 유료방송 가입으로 인한 수익 감소에 직면하게 된다. 그럼에도 제니스는 2022년 영상 엔터테인먼트 광고비가 2019년보다 1.2% 높은 반면, 총광고비는 2019년 정점보다 0.6 % 낮을 것으로 예상한다.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비의 성장을 이끄는 스페인과 인도

2022년에는 스페인에서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브랜드들의 광고비가 2019년보다 27%, 인도에서 19%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같은 기간 미국은 5%, 호주는 7% 감소할 전망이다.

스페인과 인도 모두 주문형 비디오, 특히 인도의 스마트폰에 대한 욕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인도의 텔레비전 광고 시장도 대부분의 서구 국가들과는 달리 급속한 장기 성장을 누리고 있으며 2021년에는 빠르게 회복될 것이다. 

미국은 온라인 수익 증가가 TV 광고와 유료 TV 구독의 지속적인 감소를 보상하지 못하여 가용 광고 예산을 줄이면서 2020년 이후에도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일한 시장이다. 호주에서는 영상산업이 더 건전하지만 호주 29년 동안의 경제성장이 갑자기 중단되면서 광고시장 전체가 위축되고 있어 비디오 브랜드는 예산을 늘리지 않고도 광고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다.

제니스의 예측 책임자인 Jonathan Barnard는 "소비자들은 현재 충성심을 위해 경쟁하는 브랜드들로부터 많은 비디오 콘텐츠를 공급받아 혜택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경쟁은 올해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광고시장에 큰 활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준의 콘텐츠와 광고에 대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어려울 것이며, 우리는 2021년과 2022년에 거의 성장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 비디오 엔터테인먼트는 무료 TV, 유료 TV 및 온라인 주문형 비디오 플랫폼을 포함하여 기존 TV 또는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장편 비디오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조사에 포함된 시장은 호주, 캐나다, 독일, 인도, 이탈리아, 러시아, 스페인, 스위스, 영국 및 미국으로 전체 글로벌 광고시장의 57%를 차지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