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스타트업을 위한 기초적인 브랜딩 체크리스트

[인포그래픽] 스타트업을 위한 기초적인 브랜딩 체크리스트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3.01.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창업할 때 해야할 일이 생각보다 많다. 그 중에 하나가 고객의 관심을 끄는 브랜드다. 그러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때로는 사업이 커지면 그때 제대로 만들어야 하면서 소홀이 여길 때도 있다. 처음에 제대로 브랜드를 만들지 않으면, 사업의 성공이 쉽지 않을뿐더러 나중에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은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Spruce는 스타트업이 브랜드를 만들 때 필요한 6단계 체크리스트를 공유했다.

1. 브랜드 비전을 명확히 하라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브랜드 이면의 비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틈새시장을 정의하라 브랜드 뒤에 있는 비전을 이해한다면,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회사 또는 조직 등 이상적인 고객 목록을 발견하게 된다. 틈새시장을 정의할 때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이상적인 고객과 대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고객을 비즈니스에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3. 로고 브랜드 뒤에 숨겨진 목적을 이해했으므로 비즈니스에 얼굴을 내밀어야 할 때다. 이것은 모든 것이 시각적으로 결합되는 것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로고가 효과적이려면 신선하고 간결하며 고유해야 한다. 한번 만들어진 로고는 고치기 어렵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시작하고 실력이 좋은 양질의 디자이너와 함께하는 것이 좋다.

4. 글꼴+컬러 브랜드 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려면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한다. 여기에는 특정 브랜드 컬러, 글꼴 및 타이포그래피 사용법 등 모든 것이 포함된다. 블로그 게시물 그래픽, 클라이언트 계약 또는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하든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수해야 한다. 일관된 디자인을 따르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5. 일관된 소셜 미디어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확립되면, 다음 단계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 채널에 사용할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가능하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각 플랫폼에 대해 동일한 소셜 미디어 핸들(또는 이름)을 얻어야 한다. 소셜 미디어 핸들이 사용자의 통제를 벗어날 수 있지만, 아바타 + 배너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일관된 온라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저가 그 계정이 당신의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올바른 소셜 미디어에 도달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준다. 

6. 웹사이트 많은 기업이 이전 단계를 건너뛰고 즉시 웹 사이트를 만드는 단계로 이동한다. 가능한 한 빨리 온라인 존재감을 구축하고 싶은 유혹이 있지만, 의도적으로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다면 지름길을 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요즘에는 웹사이트가 최고의 마케팅 도구일 가능성이 높다. 그것은 당신을 전문가로 확립하고, 당신의 사업에 즉각적인 타당성을 제공한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비즈니스를 찾을 때, 일반적으로 온라인 검색을 시작한다. 만약 기능이 거의 없거나 형편없이 설계된 웹사이트를 발견한다면, 아마도 그들은 그들 분야의 전문가에서 배제될 것이다. 웹사이트는 브랜드를 위한 훌륭한 투자이다.

출처 Spruce
출처 Spruce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