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전문가들이 2023년에 예상하는 것

[인포그래픽] 전문가들이 2023년에 예상하는 것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2023년에 글로벌에서 일어날 일들에 대한 에측을 비주얼로 제작, 발표했다. 이 예측은 전문가들이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트렌드가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 12개월 동안 어떤 위험과 기회를 지켜봐야 하는지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비주얼 캐피털리스는 1년 후의 미래를 합리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 컨센서스를 제작했다. 또한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침공 등과 같이 상황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폭발할 수 있으며, 전체 시스템에 연속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뒀다.

우선 경제 측면에서 2023년에 큰 테마와 전문가들이 2023년 동안 이러한 테마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작년의 경제 분야에서 가장 화두였기에, 올해 자연스러운 출발점이다. 올해 데이터베이스(현재 500개 이상의 예측)에 있는 많은 전문가 의견은 한 해가 지남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완화된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부정적인 측면에서 인플레이션이 연준 정책 입안자들이 선호하는 2%대로 다시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은 거의 없다. 

GDP: 전문가들은 최근 몇 주 동안 그들의 경제 전망을 하향 조정하고 있다. 가장 최근의 것은 세계은행으로 현재 세계 성장률은 불과 6개월 전의 3%에서 2023년에는 1.7%로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대부분의 예측은 세계 경제 성장률을 1.5%에서 2% 범위로 본다. 

경기 침체: 2022년이 끝나면서 금융업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올해 선진국 시장에서는 불황이 거의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2023년이 시작하면서 몇몇 분석가들은 미국, 그리고 아마도 유럽이 간신히 불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금융 시장: 월가와 그밖의 전문가들은 주식에 대해 조심스럽게 낙관하고 있다. 채권은 2022년 사상 최악의 해를 보낸 후,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는 "채권이 돌아왔다"고 선언하고 있다.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인공지능이다. 자동화로 대체되는 일자리는 새로운 주제가 아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AI의 기하급수적인 개선을 고려할 때 전체 산업에 대한 위험이 오늘날 더 현실적으로 느껴진다. 가장 대표적인 예 중 하나가 예술과 디자인이다. 오늘날 Midjourney와 같은 강력한 무료 AI 도구를 통해 사용자가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무한한 수의 스타일로 고품질 아트를 생성할 수 있다. 진정한 예술은 결코 유행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고, 숙련된 예술가들은 항상 청중을 끌 것이지만, 이 한 가지 예는 기술이 얼마나 빨리 산업을 붕괴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물론, 이러한 기술 발전에는 분명한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제너레이티브 AI 도구는 아이디어와 모형을 생성하는 데 유용하며, 심지어 코드의 기능적인 스니펫도 유용하다. 알파폴드와 같은 인공지능 시스템은 과학 영역에서 가능성의 세계를 열어준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전문가들은 AI를 올해 주요 촉매로 보는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인공지능 스타트업들은 빅테크가 더 빠르게 혁신하도록 강요하고 있으며, 직원들은 인공지능이 작동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 전문가들은 2023년에 AI가 과거보다 훨씬 가시적이고 가시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한다.

2023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요인은 중국이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이자 세계 무역의 중심지로서, 중국에서의 사건들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진핑의 제로 코로나 규제 완화는 중국 경제의 궤적을 바꾸고, 가계 지출과 소비의 홍수를 촉발할 것이다. 중국의 리오픈은 다른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를 들면 여행. 경제적으로, 홍콩은 막대한 이익을 얻을 것이다. 리오픈이 완료되면 GDP가 8% 이상 뛸 수 있다. 이머징 시장의 원자재 수출국도 상승세를 보일 수 있지만 그 결과 인플레이션이 다시 활성화될 수 있다.

미국에서는 틱톡이 폭풍 한가운데 있다. 많은 전문가들은 규제 당국이 2023년 앱을 전면 금지하거나, 미국 법인에 회사를 강제 매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든 간에, 미국과 중국 사이의 악화되는 관계를 강조한다. 이 경쟁은 일년 내내 세계 시장에 파급 효과를 지속할 것이다. 

에너지는 S&P 500의 2년 연속 최고 실적 부문이었고, 많은 전문가들은 더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에게 에너지를 공급하는 글로벌 시스템은 예측할 수 없는 많은 요소들이 작용하며 매우 복잡하다. 모든 요인 중에서 갈등이 가장 큰 변동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2023년에는 에너지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정학적 위험이 다수 존재한다.

우선, 유럽은 러시아로부터 에너지 수입을 계속해서 다변화할 것이다. 최근, 미국산 액화천연가스가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있다. 다음은 이란이다. 이 지역의 분쟁은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는 특히 석유와 가스 인프라에 대한 공격의 경우 에너지 산업에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에너지와 관련해서 ▲미국은 전략적 석유 비축량을 보충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베네수엘라에 대한 미국의 제재 완화는 석유 증산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코로나 이후 중국에서는 경제활동이 증가해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영국에서는 4월에 에너지 가격 보증이 인상되어 가정의 에너지 요금이 인상된다 등이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또한 관심있게 보아야 할 측면은 테크 및 테크 관련 기업의 인력 감축이다. 작년 12월에 인력 감축이 소강 상태를 보였지만, 2023년 들어 다시 재개되고 있다. 7,000명의 일자리를 줄이고 있는 세일즈포스와 18,000명의 역할을 줄이고 있는 아마존이 대표적이다. 그런데 이러한 모습은 트위터에서 무자비하게 인원수를 삭감하는 일론 머스크의 전략이 다른 기술 리더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사실 테크 산업의 직원들은 매우 많은 보수를 받고 있으며, 인재 유치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회사들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 고용되었다. 경기 침체기에는 기업이 진로를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타트업과 투자 생태계 전체가 2023년에는 '초고성장'에서 '가치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전망은 고려해야 할 주제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