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스터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안심 어촌여행 캠페인

[케이스 스터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안심 어촌여행 캠페인

  • 김신엽 기자
  • 승인 2020.10.26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주 : 한국어촌어항공단
대행사 : 메타 커뮤니케이션즈

[ 매드타임스 김신엽 기자 ] 좀처럼 여유를 찾을 수 없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여행은 떠올리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마법 같은 단어였다. 그러나 올 연초부터 덮친 코로나19로 우리는 더 이상 여행의 묘미를 누릴 수 없게 됐다. 코로나 시대가 도래 하면서 이동이 자유롭지 못하고, 곁에 있는 사람들과 거리를 둬야하는 점에서 관광산업은 아주 큰 위기와 변화를 동시에 겪고 있다.

2020 안심 어촌여행 캠페인 메시지
캠페인 배경

서울관광재단의 ‘포스트 코로나19 관광 트랜드’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인파가 몰리는 관광지보다 한적한 자연을 선호하고, 자가용을 이용한 드라이브, 캠핑 등 안전을 추구하는 비대면 여행이 급부상했다.

이에 어촌관광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 한국어촌어항공단은 밀폐․밀접․밀집 이른바‘3밀(密)’없는 관광지로써 어촌을 새롭게 조명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표적인 안심 여행지로 정착시키기 위한 새로운 캠페인이 필요했다.

 

캠페인 목표

대표적인 자연 중심 관광지 농촌, 산촌, 어촌 중 어촌의 관광객 수가 가장 저조하고, 어촌관광 인식 조사 결과 대부분‘교육형 생태체험관광지’로 인식하고 있는 상황.

따라서 이번 2020년 어촌관광의 홍보 주안점을 ‘어촌의 다양한 비대면 관광 콘텐츠 소개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 대표 친수여가 공간으로 재조명’으로 놓고 캠페인 전략 수립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캠페인 메시지

‘바다여행’, ‘해수욕장’, ‘바캉스’등 일상에서 사용하는 해양관광 관련 키워드 대비 친숙하지 못한 ‘어촌(관광)’에 대한 심리적 거리를 좁히기 위해 생활 속 관심, 트렌드 키워드를 활용해 캠페인 메시지를 개발했다.

"어촌에 가면 확실한 행복이 있다"

2030세대가 추구하는 라이프 트렌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란 뜻의 ‘소학행’에서 착안해 어촌의 다양한 매력을 확실한 행복에 비유해 표현했다.

 

캠페인 프로그램

어촌관광 인지도 강화를 위한 다양한 채널과의 컬래버레이션 시도

한국어촌어항공단은 비대면 관광지로써 어촌 재조명을 위해 영향력 높은 매체, 기업, 인물과의 전략적 연계 홍보를 진행했다.

① 방구석 여행에 동참하다 #삼시세끼 어촌편 X 한국어촌어항공단 

코로나19로 여행이 자류롭지 못한 상황 속 인기 여행예능 프로그램과 함께 어촌의 아름다운 풍경, 특산물을 소개하는 캠페인을 통해 여행을 떠나지 못하는 시청자들에게 간접 체험의 기회 및 여행욕구 해소의 기회를 제공했다.

삼시세끼 사전홍보 포스터
삼시세끼 사전홍보 포스터
tvN 삼시세끼 X 한국어촌어항공단 캠페인 영상
tvN 삼시세끼 X 한국어촌어항공단 캠페인 영상

② 먹방·쿡방에 스며들다 #농심_라면먹방 #만개의_레시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한국의 먹방·쿡방이 인기를 얻고,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대표 식품기업 농심과 함께 어촌의 특산물을 활용한 라면 먹방 영상을 제작했다. 제작된 영상은 농심 유튜브 채널 ‘라면공작소’와 해양관광 포털 ‘바다여행’의 페이스 북 통해 공개되어 조회수 약 17만회를 기록했다.

또한 700만 회원을 보유한 대표 요리 레시피 앱 ‘만개의 레시피’와 함께 어촌의 특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콘텐츠를 제작해 만개의 레시피 홈페이지 및 회원전용 뉴스레터를 통해 배포함으로써 안심 어촌여행을 자연스럽게 알리고 바다여행 포털 유입을 유도 했다.

만개의 레시피 협업 콘텐츠
만개의 레시피 협업 콘텐츠

③ 인기 여행작가가 PICK하다 #가이드북_가족 안심 어촌여행 20선

어촌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가족단위 여행객들을 위해 인기 여행작가와 함께 비대면 어촌여행 코스 개발 후 가이드북을 제작했다. 여행지에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여행준비부터 여행지에서 챙겨야하는 준비물, 주의사항 등 어촌 여행 관련 정보를 총 망라해 실용성을 더했다.

주요 언론사, 방송사, 인플루언서 및 온라인 이벤트 당첨자들에게 책과 함께 개인 위생용품 키트를 함께 배포했으며 전자책으로도 발간해 해양관광 포털 ‘바다여행’에 공개했다.

가이드북
가이드북

2) 어촌관광 친근감 강화를 위한 참여형 온라인 캠페인 진행

앞서 다양한 채널과의 콜라보를 통해 ‘안심 어촌여행’에 대한 국민 관심을 이끌어 냈다면 다음은 방문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홍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국민의 여행 욕구를 해소하고 매력적인 여행지로써 각인을 위해 국민 참여형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했다.

① 대세 유튜버가 직접 떠나다 #뚜아뚜지_성훈 브랜디드 콘텐츠 

거리두기로 인해 랜선여행, 추억팔이 여행 등 간접체험, 대리만족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집에서도 어촌여행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안심 어촌여행 콘텐츠를 제작했다. 

8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키즈 크리에이터 ‘뚜아뚜지’와 MBC 예능 ‘나 혼자 산다’로 많은 인기를 얻은 배우 ‘성훈’이 직접 어촌에 방문해 여름휴가를 보내는 모습을 담았다. 크리에이터들의 솔직한 어촌 여행 체험기가 담긴 이 콘텐츠는 크리에이터의 타 콘텐츠 대비 2~3배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② 그림으로 어촌여행 떠나다 #인기 일러스트 작가_릴레이 인스타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소비가 가능한 스낵 컬처 콘텐츠가 주목을 받으면서 한 컷의 콘텐츠로 어촌관광을 체험할 수 있는 릴레이 인스타 툰을 제작했다.

소소한 일상툰을 통해 많은 구독자들 보유한 명민호(57만명), 그림비(52만명), 재수(14만명), 몽냥툰(10만명), 시나나(5만명), 뜬금(2만명) 등 6인의 작가가 ‘안심 어촌여행’을 주제로 어촌여행을 즐기는 일러스트 한 컷과 어촌 사진을 함께 게재해 캠핑, 드라이브, 낚시 등 다양한 어촌관광 콘텐츠를 소개 했다.

2020 안심 어촌여행 캠페인 – 릴레이 인스타 툰

③ 캐릭터도 떠나는 어촌여행 #캐릭터 개발_카카오 이모티콘

고양시 ‘고양이’와 같이 SNS에서 구독자와의 친밀도 향상과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위해 어촌관광 대표 캐릭터를 개발했다. 별주부전 속 캐릭터인 토끼와 거북이 캐릭터 2종을 개발해 캐릭터가 직접 어촌 여행을 소개하는 SNS 콘텐츠를 제작했고, 카카오 이모티콘으로도 제작해 온라인 대표 이미지로 활용했다. 

이모티콘은 유저의 실사용을 고려한 다양한 감정표현형과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어촌여행을 즐기는 모습을 담아 16종으로 제작, 캠페인 영상 감상 미션 이벤트 참여자들에게 배포하였다.

캐릭터와 이모티콘
캐릭터 토리와 어부기(좌), 이모티콘

토끼 캐릭터인 토리는 토끼와 이야기 (story)의 합성어이고, 거북이 캐릭터인 어부기는 고기잡을 漁와 놀다(boogie) 합성어다.

이들은 어촌마을의 소식을 전하러 다니는 어촌 소속 우편 배달부로 빠르지만 조금 덜렁이는 토리와 느리지만 꼼꼼한 어부기가 서로 의지하여 전국의 어촌을 방문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전한다

캠페인 결과

다양한 채널과의 협업과 안심 어촌여행을 위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지난해 대비 어촌관광 홍보 콘텐츠의 도달률이 급증하였고 어촌관광 SNS 신규 구독자 유입으로도 이어졌다. (유튜브 영상 조회수 합계 : 약 72만 회 / 릴레이 인스타툰 도달수 합계 : 약 94만 회 / ‘20년 9월 기준 SNS 팔로워 증가 합계 : 약 2천 명)

국민 참여형 온라인 캠페인을 통한 쌍방향 홍보 추진을 통해 국민과 기간관의 소통이 전년 대비 약 3배 증가함으로써 콘텐츠 도달률도 함께 증가했다. 

또한, 농심·만개의 레시피 등 영향력 있는 민간기업과의 비예산 협업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생산, 도달 범위 확대, 온라인 이슈화 등 예산 대비 높은 홍보 효과를 얻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