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 10가지

2021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 10가지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1.01.23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 지난 1년은 다양한 방식으로 혁신적이었다. 주요 변화 중 하나는 업무, 놀이, 사회화, 연결 등을 위해 디지털 연결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했다. 실제로 코로나19 대유행의 영향과 다양한 완화 노력은 인터넷이 현재 우리 일상 생활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앱은 일상 생활에서 점점 더 다양한 목적을 제공했다.

올해는 전자상거래를 비롯한 비즈니스에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오벨로는 비즈니스에서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춰 2021년 주요 소셜 미디어 트렌드에 대해 설명했다. 

1. 소셜 미디어의 밈 확산

첫 번째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정확히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러나 최근 몇 달 동안 매우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 바로 "밈"이다. 

밈 사용량과 언급량은 2019년 8월 1,980만 건에서 2020년 7월 2,490만 건으로 증가했으며, 불과 1년 만에 26% 증가했다(Talkwalker, 2020). 특히 4월 사용량이 2,800만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때부터 폐쇄 조치가 내려졌고 인터넷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로 눈을 돌렸다. 실제로 미국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 10명 중 거의 9명(88.1%)이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 기간 동안 매일 최소 30분 이상 소셜 미디어에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와 그에 따른 폐쇄가 2021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밈은 소셜 미디어에서 계속 유행할 가능성이 높다. 비즈니스 소유자로서, 아직 소셜 미디어 전략에 포함시키지 않았다면, 이는 분명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2. 소셜 미디어 비디오에서 수익 창출

대유행 이전에 이미 인기가 있던 비디오는 폐쇄 기간 동안 더욱 인기를 얻었다. 이에 대응하여 많은 플랫폼이 이제 더 많은 비디오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비디오 스트리밍의 수요가 급증했다. 2019년에 429억 달러의시장 가치를 지닌 이 산업은 2020년에서 2027년 사이에 20.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그랜드 뷰 리서치, 2020). 

최근의 소비자 행동은 확실히 이 예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최근 라이브 비디오 쇼핑의 경향은 중국 소비자들이 폐쇄 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에 몰려들면서 중국을 휩쓸고 있다. 4백만 개 이상의 라이브 쇼핑 세션이 2020년 1분기에만 열렸다(Techcrunch, 2020).

중국의 전자상거래 대기업인 알리바바는 비디오 인플루언서를 모집하고 교육하여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더 많이 판매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는 라이브 비디오 쇼핑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스타그램도 2월부터 3월까지 라이브 비디오 조회수가 70%나 급증하면서 동영상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비디오 제작을 장려하기 위해, 이제는 IGTV(Instagram TV) 서비스를 통해 롱폼 포맷의 비디오 전에 광고를 표시할 수 있으며, 매출의 55%가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간다(SCMP, 2020).

3. 인기도 상승하는 틈새 플랫폼

현재 페이스북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 왕이다. 페이스북 광고는 수익성이 좋은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의 소셜 미디어 동향은 더 작은 규모이긴 하지만 특별히 주목할 가치가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틱톡은 그러한 플랫폼 중 하나이다.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고 사용자의 시간을 증가시키려는 노력의 결과로 전 세계에서 틱톡에 사용된 글로벌 시간은 2019년 한해 동안 210% 증가했다(App Annie, 2020). 실제로 틱톡의 전체 다운로드 중 거의 절반 (44%)이 2019년에 발생했다. 

인기가 증가하고 있는 또 다른 틈새 플랫폼은 레딧이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이 15년이 지났지만,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간주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최신 소셜 미디어 트렌드가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레딧은 2019년에 엄청난 증가를 보였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억 3천만 명으로 매년 30%씩 증가했으며 월간 조회 수 역시 53% 증가했다. 

4. 소셜 미디어 스토리는 아무데도 가지 않는다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스토리 등 스토리 마케팅을 고려한다면, 다음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에 주목하고 싶을 것이다. 

세 플랫폼 모두에 대한 스토리 기능은, 모두 실제로 큰 페이스북 우산 아래에 있으며, 사용자는 24시간 후에 사라지는 제한된 시간 업데이트를 게시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들이 모두 출시된 지 5년이 채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 트렌드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 중 하나로 입증됐다. 

2019년 일일 활성 사용자는 3개 플랫폼에서 모두 5억 명을 기록했다(테크크런치, 2019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하루 활동 사용자는 2016년 1억 명에서 2019년 5억 명으로 5배 성장했다. 페이스북 스토리는 2018년 1억 5,000만 명에서 2019년 5억 명으로 일일 활성 사용자가 3배 이상 늘었고, 왓츠앱 스토리의 하루 활성 사용자는 2018년 4억 5,000만 명에서 2019년 5억 명으로 늘었다.

5. 증가하는 디지털 허위 정보

소셜 미디어는 양날의 칼이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뉴스 공급원으로서 그것에 의존하고 있지만, 그것을 그렇게 위험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이 잠재력이다. 

최신 연구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에서 잘못된 정보가 2020년 2월(토크워커, 2020년) 이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코로나19에 의해 야기된 것으로,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유행병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를 얻기 위해 소셜 미디어로 몰려들 때 일어났다.

그 결과 가짜뉴스를 퍼뜨릴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잘못된 정보는 차치하고 일부 이용자들은 음모론을 조작하는 데까지 이르렀는데, 이 역시 급증했다.

일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는 잘못된 정보의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가 마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트위터는 "합성되고 조작된" 콘텐츠를 포함된 트윗에 경고 라벨을 추가했다.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디지털 허위 정보를 제어하는 것은 항상 문제가 되어 왔고 2021년까지는 계속 문제가 될 것이다.

6. 소셜커머스가 미래

미국의 모든 Z세대 인터넷 사용자들 중 55.2%는 그들의 최근 패션 구매가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말한다. 이 사용자 그룹이 온라인에서 패션 쇼핑을 하는 것을 고려하면,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밀레니얼 세대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패션 아이템을 온라인으로 구매한 비율이 Z세대 보다는 약간 적은 50.6% 이다. 대체로, 14세에서 34세 사이의 모든 인터넷 사용자들 중 절반 이상이 소셜 미디어의 결과로 최근 온라인에서 패션과 관련된 아이템을 구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염두에 둔다면, 비즈니스에 소셜 커머스의 이점을 놓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향후 12개월 동안 소셜 커머스를 고려하고 있다고 10개 중 거의 3개 기업이 응답했다(Hootsuite, 2019).

7.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진정성 문제

사용자 창작 콘텐츠를 더 강조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에서 진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통계가 있다.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진정성을 자신이 좋아하고 지원하는 브랜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오늘날 소비자의 90%가 브랜드의 진정성을 우선시하는데, 이는 2017년 86%에서 증가했다(Stackla, 2019). 또한 노인층보다 시각적, 원시적, 실제 콘텐츠를 더 즐기는 젊은 세대(특히 Z세대와 밀레니얼)에게는 진정성이 특히 중요하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즐기는 콘텐츠 유형과 브랜드 간에는 괴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케터의 90% 이상이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고 믿지만, 전체 소비자의 51%는 전체 브랜드의 절반 이하가 진정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8. 검색 엔진으로서의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의 구매 여정 전반에 걸쳐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에 점점 더 많이 의존하고 있다.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1/4이 소셜 광고와 추천을 통해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접하게 된다고 한다.

수동적인 소비는 차치하고라도, 소비자들 또한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기 위한 능동적인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의 43%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품을 조사한다(글로벌웹지수, 2019).

또한 젊은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을 더 자주 찾는 경향이 있다.

9. 메시징 앱의 성장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 중 하나는 메시징 앱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모바일 메시징 앱 사용자 수가 2023년 전 세계적으로 31억 2,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9년 25억 2,000만명에서 24% 증가한 수치(eMarketer, 2019).

현재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의 90%가 하나 이상의 메시징 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거대한 시장이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회사와 의사 소통을 선호하기 때문에, 메시징은 비즈니스 마케팅 계획에 포함해야 하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다.

따라서 플랫폼의 잠재력을 고려해야 한다. 왓츠앱과 페이스북 메신저는 각각 월간 활성 사용자가 160만 명과 13억 명에 달하는 가장 인기있는 모바일 메신저 앱이다. 중국과 같은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면 월간 활성 사용자가 11억 명인 위챗을 고려해야 한다.

10. 소셜 미디어를 통한 고객 서비스

최신 소셜 미디어 트렌드 중 하나는 소비자의 고객 서비스 문제에 소셜 미디어 사용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3명은 회사와 의사 소통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Drift, 2019).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의성, 24시간 서비스, 편안함을 3가지 기대 효과로 꼽았다. 그러나 소비자의 10%만이 소셜 미디어가 복잡한 질문에 대한 빠른 답변을 제공한다고 답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점은 소비자가 직면하는 단순한 문제로 제한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에게 중요한 연락 채널이 되었으며, 브랜딩에도 영향을 미친다. 미국 거주자의 약 70%는 회사에 직접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 브랜드에 대한 더 자신감을 갖게 한다고 말한다.

출처 Oberlo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