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거킹의 NFT 전략은 스턴트를 넘어 실제 참여로 이어진다

버거킹의 NFT 전략은 스턴트를 넘어 실제 참여로 이어진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weet
ⓒ Sweet (마케팅 다이브)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NFT가 계속 영역을 넓혀가면서, 브랜드들은 NFT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한 고민에 빠졌다. 안할 수도 없고, 하자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실제 마케팅에 활용이 되더라도 가상의 세계에서 활용되는 것이라, 실제 세계에서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도 모른다.

버거킹은 유명인이 후원하는 '킵 잇 리얼 밀스(Keep It Real Meals)'의 일환으로 고객은 QR 코드를 스캔하고 다른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수집 가능한 게임 조각을 받을 수 있는 캠페인을 실시한다. 

ⓒ 버거킹

마케팅 다이브에 따르면, 버거킹은 이번 달 메뉴에서 120개의 인공 재료를 제거하는 마케팅의 일환으로 래퍼 Nelly, 가수 Anitta 및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Lil Huddy가 큐레이션한 'Keep It Real Meals'를 출시했다. 버거킹은 이러한 노력을 확장하기 위해, 디지털 아트 기반의 마케팅 스턴트에서 소비자 참여를 위한 도구로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세트 완성 게임에서 NFT 마켓플레이스 스위트와 제휴했다. 고객들은 각 Keep It Real Meal 박스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여 세 개의 NFT 게임 중 하나를 받을 수 있다. 전체 세트가 모이면 프로그램 방식으로 4번째 NFT를 제공받는데, 이것은 3D 디지털 수집품, 1년 동안 무료 와퍼, 서명 상품 또는 캠페인 홍보대사와의 통화 등의 보상이다. 

Keep It Real Meal NFT는 브랜드들이 마케팅에서 NFT를 짜내기 위한 방식이 된 키치한 디지털 예술의 경매와는 달리 버거킹과 스위트가 장기적이고 영구적인 방법으로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사용하도록 했다. NFT는 밀박스 속의 물리적 장난감 대신에 디지털 세계가 허용하는 모든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제공되는 가상의 선물이다.

스위트의 설립자이자 CEO인 톰 미존(Tom Mizzone)은 "우리는 NFT에 대해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기반 접근 방식을 더 많이 채택하고 있다. 어떻게 브랜드가 암호화 아트 드롭을 넘어 소비자 경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라고 하면서, "우리는 충성도 플랫폼에 통합하든, 게임에 통합하든, 참여를 유도하는 소비자 경험에 통합하든, 브랜드가 다음 단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기술을 투입했다."라고 그는 말했다. 

NFT의 몇 가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은 브랜드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융합인 "메타버스"를 수용하는 페이스북과 같은 기술 및 플랫폼을 실험하면서 구체화되기 시작했다고 마케팅 다이브는 말한다. 코카콜라의 첫 번째 NFT에는 3D 가상 현실 플랫폼 Decentraland에서 "착용"할 수 있는 상품이 포함되는 등 일부 주요 마케터는 NFT의 메타버스적 사용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원더맨 톰슨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38%만이 메타버스의 개념에 익숙하기에, 기술을 활용하려는 브랜드에게는 아직 장애물이 되고 있다. 

Mizzone은 "이런 것들이 실제로 대중적으로 채택되기 전에 더 넓은 소비자 기반을 쉽게 만들어야 한다. 이런 장벽을 허물 수 있고 실제로 NFT를 수집하고 NFT를 소유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히 한다면, 훨씬 더 광범위한 사용 사례가 열리기 시작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광범위한 용도는 버거킹이 출시한 게임화된 경험처럼 브랜드들이 소비자를 참여시킴으로써 증가하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마케팅 다이브는 전망한다. 메타버스에서의 디지털 자산의 확장은 마케터들이 디지털 광고를 지배하는 주요 플랫폼을 고수하지 않고도 소비자와 연결되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미존은 "우리는 개방경제에 큰 신념을 가지고 있고 벽으로 둘러싸인 정원을 만들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같은 맥락에서 게임을 할수록, 메타버스 사이 또는 게임 사이에서 모든 것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에, 소비자와 브랜드에게 훨씬 더 흥미로워진다."라고 Mizzone은 말했다.

한편, 브랜드 안전성 문제에 있어 Mizzone은 NFT 뒤에 숨겨진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로 브랜드 활동을 더 안전하게 만든다고 믿고 있다. "완성에 따른 상과 게임화된 컬렉션 경험을 만들기 시작할 때 해당 조각이 진짜인지 확인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개방형 원장 기술과 이러한 게임 조각에 NFT를 사용하는 장점은 진정으로 검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무도 이 생태계에 새로운 조각을 주입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라고 그는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