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전자상거래는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진행, 모바일 간편결제의 이용자 비율도 지속해서 증가

[KISDI] 전자상거래는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진행, 모바일 간편결제의 이용자 비율도 지속해서 증가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0.08.3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정책통신연구원,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 발표
출처 KISDI
출처 KISDI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서비스 이용자들은 상품 구매 정보의 습득에서 결제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를 통하여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보정책통신연구원(KISDI)는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3) 결과를 바탕으로 TV 홈쇼핑, 온라인 쇼핑 등 전자 상거래 이용 행태와 구매 정보 습득 채널,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이용 시 주 구매 매체, 주 결제 수단 등을 조사, 분석한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연구위원 신지형)를 발표했다.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은 약 64%

우선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전체 응답자 10,864명 중 만13세 이상 응답자 10,147명 중 TV 홈쇼핑,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 개인 간 거래 등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은 약 6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전자상거래를 더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TV 홈쇼핑을 제외하고 남성보다 이용 경험자 비율은 낮게 나타났다. 특히, 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남성의 10명 중 9명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해외 직구나 개인 간 거래의 비율도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조사됐다. 

연령별 특성에 따른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과 국내 온라인 쇼핑몰, 해외 직구, 개인 간 거래 이용자 비율은 만 25세 이상 34세 미만의 젊은 층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 KISDI

구매 전 정보 습득은 포털 검색, 지인 순

상품이나 서비스 구매 전에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사이트 검색(45.38%)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오픈마켓 검색(6.23%), 특정 SNS, 블로그 등 참고(혹은 검색)(3.73%), 소셜커머스 검색(3.25%), 특정 온라인 쇼핑몰 방문(1.81%), 유튜브(동영상 플랫폼) 등 검색 (1.80%)을 포함하여 온라인에서 정보를 습득하는 비율이 약 62%로 조사됐다.

포털사이트 검색 다음으로 가족, 친구 등 주변인을 통한 정보 습득이 두 번째로 높게 조사되었는데, 특히 연령대가 만 55세 이상인 응답자의 경우 10명 중 6명꼴로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동영상 플랫폼)는 연령대가 어려질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만 34세 미만 응답자의 경우 백화점이나 로드샵 등 오프라인 방문보다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출처 KISDI

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경우, 정보 대부분을 온라인상에서 얻지만, 전자상거래 경험이 없는 응답자는 가족, 친구 등 주변인(57.80%)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가장 우선으로 이용하는 경로는 포털사이트 검색(57.83%), 가족, 친구 등 주변인을 통한 정보 습득(13.31%), 온라인 오픈 마켓 검색(8.95%)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출처 KISDI

전자상거래 구매 매체는 스마트폰 1위, 모바일 간편결제 늘고 있어

전자상거래 이용 시 주 구매 매체로는 스마트폰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남성과 만 55세 미만의 경우 연령대가 높아 질수록 PC/노트북으로 구매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만 55세 이상의 경우 유선전화와 TV 직접구매의 비율이 높았는데, 이는 TV 홈쇼핑의 이용 경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출처 KISDI

전자상거래 이용 시 주 결제수단은 신용카드(안전결제), 신용카드(앱카드), 무통장입금/계좌이체, 모바일 간편결제(카카오, SSG, 네이버, 시럽 페이 등), 휴대폰 소액결제 순으로 조사됐다. 특이한 점은 18세미만 응답자의 경우, 무통장입금/계좌이체의 응답 비율이 약 50%로 나타났으며, 만 18세 이상 24세 미만 연령층 응답자의 경우, 최근 점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카카오, SSG, 네이버, 시럽 페이 등)를 주된 결제수단으로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약 15%를 차지했다.

출처 KISDI

한편, 응답자의 약 27%가 인터넷 전문은행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13.8%p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인터넷 전문은행 이용자 비율은 여성보다 남성이, 만 18세 이상 34세 미만 젊은층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의 사용자 비율도 인터넷 전문은행 이용자 비율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30세 전후의 젊은층은 10명 중 7명꼴로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경우 모바일 간편 송금 및 결제 서비스의 이용자는 절반이 넘는 것으로 조사되며, 전자 상거래 경험이 없는 응답자에 비해 약 7배 높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 KISDI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