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2024년 마케팅 트렌드 10가지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12.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세계적인 마케팅 인사이트 및 분석 기업 칸타가 <마케팅 트렌드 2024>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이 연구는 칸타의 태도와 행동 데이터를 결합하여 마케터가 내년 성장 전략을 세밀하게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칸타가 제시하는 10가지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인공지능이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마케터의 약 67%가 인공지능 세대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미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 AI 세대 활용 사례를 모색하고 있으며, 내년과 그 이후에는 이러한 결과물의 효과를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2. 문화가 우선이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해 점점 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80%는 자신에게 중요한 대의를 지지하는 기업에서 구매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답했다. 앞으로는 브랜드가 더 넓은 문화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대립적 위험을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마케팅 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3. 메시지 통제와 취소 문화의 만남: 2024년에는 단기적인 논란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이슈에 대해 브랜드 DNA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목소리를 내고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다.

4. 더욱 치열해질 주목도와 감성을 위한 싸움: 미디어와 크리에이티브 효과에서 주목도의 중요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지만, 마케터의 62%는 여전히 조회 시간과 같은 직관적인 행동 지표를 선호한다. AI 기반 주목도 예측의 사용은 이미 증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마케터들이 디지털 광고에 대한 주목도를 대규모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5. 총체적인 성공 측정으로 전환: 2021년에는 26%에 불과했던 기업의 42%가 현재 KPI에 지속가능성 지표를 통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는 수익, 지구, 사람의 균형을 타협이 아닌 비즈니스 전략으로 삼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6.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혁신적이라고 인식되는 브랜드는 그렇지 않은 브랜드보다 3배 더 많이 성장한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에는 혁신의 수준이 매우 낮다. 혁신, 특히 근본적인 혁신은 2024년에 성장을 위한 최선의 길을 찾고자 하는 모든 브랜드에게 중요할 것이다.

7. 챌린저 브랜드의 약진 일용소비재/CPG 업계에서는 기존의 콘셉트, 아이디어, 소비자 니즈, 상황에 도전하는 챌린저 브랜드가 불균형적인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전 세계 쇼핑객 2명 중 1명은 가능한 한 소규모 브랜드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러한 브랜드는 계속해서 성공할 것이다. 대형 브랜드는 이에 발맞춰 민첩성, 시장 출시 속도, 소비자 중심성,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8. 프리미엄화의 힘: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지고 PB 브랜드 제품의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브랜드들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 프로모션, 슈링크플레이션 및 할인에 눈을 돌리고 있다. 칸타의 데이터는 프리미엄화가 성공을 위한 길이다. 2023년 칸타 브랜드Z 순위에서 52%의 브랜드가 전략적 가격 책정 모델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으며, 이는 2020년의 42%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2024년에는 마케터들이 가격과 가치를 일치시키기 위해 가격 관리에 더욱 집중할 것이다.  

9. 검색창 너머의 삶: 검색은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의 등장으로 혼란스러운 시기를 겪고 있다. 이는 온라인 검색 엔진이 브랜드 영향력 측면에서 2018년 11위에서 이제 다섯 번째로 강한 터치포인트라는 사실에 반영된다. 이제 브랜드는 소비자가 있는 곳에 표시되도록 디지털 전략과 콘텐츠를 검토해야 할 때이다.

10. 리테일 업계의 광고 비즈니스 진출: 소비자 행동이 변화함에 따라 리테일 미디어는 이제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필수 채널이 되었다. 칸타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의 리테일 미디어 전문가 중 56%가 향후 리테일 미디어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 2024년을 내다볼 때, 구매자와 판매자는 채널 성과를 입증하고 더 나은 광고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미디어에 구애받지 않는 독립적인 측정이 필요하다.

칸타의 미디어 부문 글로벌 사고 리더인 곤카 부바니(Gonca Bubani)는 "지속적인 학습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문화는 마케터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기술적, 문화적 변화를 헤쳐나가는 데 필수적이다. 생성형 AI는 과대광고가 아니라 이미 우리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그러나 인간의 독창성이 없는 기술은 무의미하며, 이는 의미 있는 데이터와 전문 지식의 교차점에서 비롯되는 뉘앙스이다. 마케팅 트렌드 2024는 마케터가 선두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지식을 실용적인 가이드로 정리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